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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경영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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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개요

호텔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 양성 호텔경영과 DEPARTMENT OF HOTEL MANAGEMENT

호텔경영과는 국제적인 감각과 투철한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호텔리어(Hotelier) 육성을 위한 특급호텔 맞춤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양교과를 비롯하여 전공 기초 실습, 호텔산업의 핵심인 객실 및 식음료 실무실습 그리고 호텔경영에 대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현장감있는 실무중심으로 진행한다.

또한 영어,중국어,일본어 집중교육을 실시하여 서비스 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외국어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교육목표

  • 호텔 서비스 기초에서 상황별 응대에 이르기까지 현장감 있는 강의와 실습운영
  • 실무 실습교육을 바탕으로 객실 및 식음료 서비스 능력배양
  • 산학협동과 외국어 집중교육으로 현장 적응능력 배양
  • 호텔산업 현장 접점에서 대고객 서비스를 담당할 전문 서비스인 양성

인재양성유형

호텔경영과 인재양성유형
인재양성유형 주요 담당 업무
숙박기획·개발

객실관리

부대시설관리

연회관리

접객서비스
  1. 숙박기획·개발은 숙박 기획 및 운영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마케팅, 판촉, 인적자원관리, 기획, 재무회계, 호텔 프로젝트를 하는 일.
  2. 객실관리는 고객의 편안하고 안락한 투숙을 위해, 예약 접수, 체크 인/아웃 업무, 객실과 공용지역 정비 및 호텔 세탁물 관리 등을 통해 최상의 객실 상품을 창출하는 일.
  3. 부대시설관리는 숙박객 및 방문객의 이용 목적에 따른 편의 제공을 위해 식음료와 판매시설, 레저 스포츠 시설 등을 설치하여 운영·관리하는 일.
  4. 연회관리는 동일한 목적을 가진 2인 이상의 고객에게 성공적인 행사 유치를 위해 계획된 장소, 시간, 예산 내에서 식·음료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고 연회를 기획, 운영하는 일.
  5. 접객서비스는 숙박시설을 이용하는 고객들과의 다양한 접점 상황에서 고객의 필요 사항을 확인하고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창출하는 일.
식음료 접객

소믈리에

바리스타

바텐더
  1. 식음료접객이란 식음료 영업장에서 고객을 맞이하여 고객의 필요에 따른 식음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만족향상을 위하여 고객을 응대하는 일.
  2. 소믈리에 직무는 식음료 영업장에서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하기 위해 와인의 선정ㆍ구매, 관리, 추천·판매, 테이스팅, 장비·비품 관리, 와인 분류, 영업장 경영 등을 수행하는 일.
  3. 바리스타 직무는 커피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기법으로 커피를 제조하여, 고객에게 서비스하고, 커피매장을 관리ㆍ운용하는 일.
  4. 바텐더 직무는 고객에게 다양한 음료와 휴식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음료에 대한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칵테일을 조주하여 고객에게 제공하며 바(bar)의 음료관리와 개발, 마케팅, 운영을 수행하는 일.

학과직무

  • 숙박서비스
  • 식음료서비스

NCS 분류체계

숙박기획, 개발

직무정의에 따른 주요 내용: 숙박기획, 개발은 숙박 기획 및 운영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마케팅, 판촉, 인적자원관리, 기획, 재무회계, 호텔프로젝트를 하는 일

NCS 분류체계
대분류 숙박 여행 오락
중분류 관광 레져
소분류 숙박서비스
세분류 숙박기획 개발

객실관리

직무정의에 따른 주요 내용: 객실관리는 고객의 편안하고 안락한 투숙을 위해 예약접수, 체크인/아웃업무, 객실과 공용지역 정비 및 호텔 세탁물 관리 등을 통해 최상의 객실상품을 창출하는 일

NCS 분류체계
대분류 숙박 여행 오락
중분류 관광 레져
소분류 숙박서비스
세분류 객실관리

부대시설관리

직무정의에 따른 주요 내용: 부대시설관리는 숙박객 및 방문객의 이용목적에 따른 편의 제공을 위해 식음료시설과 기타 판매시설, 레저 스포츠 시설 등을 설치하여 운영, 관리하는 일

NCS 분류체계
대분류 숙박 여행 오락
중분류 관광 레져
소분류 숙박서비스
세분류 부대시설관리

연회관리

직무정의에 따른 주요 내용: 연회관리는 동일한 목적을 가진 2인 이상의 고객에게 성공적인 행사 유치를 위해 계획된 장소, 시간, 예산 내에서 식음료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고 연회를 기획, 운영하는 일

NCS 분류체계
대분류 숙박 여행 오락
중분류 관광 레져
소분류 숙박서비스
세분류 연회관리

접객서비스

직무정의에 따른 주요 내용: 접객서비스는 숙박시설을 이용하는 고객들과의 다양한 접점 상황에서 고객의 필요 사항을 확인하고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창출하는 일

NCS 분류체계
대분류 숙박 여행 오락
중분류 관광 레져
소분류 숙박서비스
세분류 접객서비스

특성 및 주요사항

특성화 교육

특성화분야 교육시행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 서비스인 양성

  • 식음료 & 레스토랑 서비스 실무
  • 오페라 프로그램 실무

1개이상 자격증 취득

바리스타, 조주기능사, 소믈리에, 호텔서비스사

호텔경영과 특성화교육 이미지

주문식 교육 및 현장 실습

호텔현장학습

서울 및 수도권 특급호텔을 견학하여 ‘호텔리어로 가는길’ 특강 및 테이블 매너, 양정식 체험학습 등의 호텔현장학습을 실시

서비스아카데미교육 및 해외문화탐방

서비스 인으로서 기본 자질을 갖추기 위해 그룹사인 대한항공에서 서비스 아카데미 교육, 글로벌 인재로서 역량을 키우기 위한 해외문화탐방과 인턴십프로그램 등의 풍부한 교과과정으로 경험의 폭을 넓혀 호텔 현장에서의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호텔경영과 병영체험 학습 이미지

산학협동/전공동아리

산학협동

그랜드하얏트인천, 신라호텔, JW메리어트호텔 등 국내 대부분의 5성급 호텔과 산학협력체결 운영 중

전공동아리

“쁘띠 호텔리어”학과전공 동아리 : 호텔 세미나, 커피, 칵테일 조주 등 훌륭한 호텔리어의 꿈을 키운다.

전공동아리쁘띠(1)

관련자격증

자격증 취득종목

  • 호텔서비스사, 호텔관리사, 호텔경영사, 컨벤션기획사, 조주사(Bartender), 바리스타(Barista)

졸업후진로

취업분야

  • 국내/외 관광호텔
  • 외식 산업체
  • 콘도미니엄 업체
  • 서비스드 레지던스 (Serviced Residence)
  • 컨벤션 기획 및 컨벤션 산업
  • 카지노 및 기타 관련 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