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비상하는 명품항공 서비스인 항공운항과 http://stewardess.inhatc.ac.kr

> 학과소개

학과소개

인쇄하기

항공운항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학과개요

세계화에 발맞춘 명품 항공객실 승무원 DEPARTMENT OF AIRCRAFT CABIN SERVICE MANAGEMENT

항공운항과 졸업생들의 최근 취업 현황을 보면, 항공사 승무원 분야 뿐만 아니라 호텔업, 외식업, 금융업, 비서, 의료 법률 사무소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 진출하여 항공운항과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학과소개

  • 지성과 용모 그러고 서비스 정신을 갖춘 항공객실승무원 양성
  • 36년 역사의 국내 최초 항공객실 승무원 양성대학

교육목표

  • 다양한 이미지 연출과 서비스 기본예절 배양
  • 항공객실서비스 스킬과 서비스 정신 함양
  • 이론과 실무를 접목한 체험학습 실시
  • 산업 현장에서 고객 needs에 맞는 맞춤형 항공객실 여승무원 양성

인재양성유형

항공운항과 인재양성유형
인재양성유형 주요 담당 업무
항공객실승무원
  • 비행 중, 도착 전 후 안전 보안 점검 관리, 비상사태 발생 시 대응 및 안전안내 방송
  • 승객 탑승 전 기내서비스용품 점검, 서비스설비 및 기물 점검, 특별서비스 요청사항 점검
  • 탑승위치 대기, 탑승권 재확인, 좌석 안내, 수화물 정리 지원, 특수 고객 지원 및 탑승 환영 안내 방송
  • 기내식 제공, 기내오락물제공, 면세품 판매 및 객실 상태 점검
  • 입국서류 배포 및 작성 지원, 기내서비스용품 회수 및 기내 서비스용품 면세품 재고 확인
  • 착륙 후부터 승객 하기 전까지 승객 하기와 특수 고객 지원
  • 승객 하기 후 유실물 점검, 잔류 승객 점검, 기내 설비 점검, 기내 용품 인계·인수
  • 응급환자 발생 시 상황파악, 보고, 초기 대응, 후속 관리 및 환자 대처 관리 상황 기록
  • 객실 승무원별 근무 배정, 운항 객실 간 정보 공유, 불만 승객 관리 출·도착 서류 작성 관리 및 객실 서비스 관리
  • 기내 음료를 파악 및 제공
  • 항공서비스 관련 서류 확인 및 항공여객정보 확인
  • 이륙 전부터 다양한 정상적 상황, 비정상적 상황 및 비상 상황 안내 방송
  • 고객만족 서비스를 위한 객실승무원으로서의 서비스 마인드, 이미지 메이킹, 불만고객응대

학과직무

  • 항공객실서비스

NCS 분류체계

항공객실서비스

직무정의에 따른 주요 내용: 객실안전관리, 승객 탑승 전 준비, 승객 탑승 및 이륙 전 서비스, 비행 중 서비스, 착륙 전 서비스, 착륙 후 서비스, 승객 하기 후 관리, 응급환자 대처, 객실승무 관리, 기내 음료 서비스, 항공서비스 업무 기본, 항공 기내방송 업무, 고객만족 서비스, 항공서비스 매너 등을 수행

NCS 분류체계
대분류 이용 숙박 여행 오락 스포츠
중분류 관광 레저
소분류 여행서비스
세분류 항공객실서비스

특성 및 주요사항

특성화 교육

  • 항공기 객실 설비 및 안전교육
  • 직장예절 및 사무처리 교육
  • 식음료 서비스 교육
  • 이미지 메이킹 교육
  • 외국어 교육
기내 실습중인 학생들 사진

주문식 교육 및 현장 실습

  • 병영체험
  • 봉사체험
  • 글로벌 서비스 실무체험
  • 항공사 현장실습
병영체험 중인 학생들 사진

산학협동/전공동아리

산학협동

(주)대한항공 등 항공사

전공동아리

객실서비스 실무 및 기본예절동아리

항공운항과 학생들 단체사진

관련자격증

자격증 취득종목

항공여승무원 ,비서직 ,사무직 분야

졸업후진로

취업분야

  • 항공사, 일반 대기업, 증권사, 여행사, 호텔업, 외식업, 비서직, 법률사무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