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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절차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개요

1단계

환경분석 및 요구 분석

  • 산업 동향(산업 현황 및 전망), 인력 동향(인력 현황 및 전망), 지역 동향(지역 산업/인력 현황 및 전망) 분석
  • 학과현황(기존 인력양성유형, 기존 교육목표, 기존 교육과정, 졸업 후 진로, 취득 가능 자격증등), 학생 현황(신입생 충원율, 재학생 충원율, 취업률 등). 교원 현황(전임교원/비전임교원 현황 및 전공 등) 분석
  • 채용 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주요 내용의 분석(자격 및 면허증, 직업기초능력, 전공능력 등)
2단계

학과 인력양성유형 설정 및 교육목표 수립

  • 환경분석 및 요구분석을 바탕으로 인력양성유형 및 교육목표 수립
3단계

직무정의 및 NCS 분류체계 기술

  • 학과별 인력양성유형 및 교육목표에 따른 직업(군)별 직무 정의
  • 선정된 직무 관련 NCS 분류체계 기술
4단계

NCS 체계에 의한 직무모형 설정

  • DACUM 차트 혹은 제시된 표를 활용한 직무모형 설정
  • 선정된 직무를 바탕으로 능력단위와 능력단위요소를 기술
5단계

직무모형 검증

  • 직무모형에서 도출된 능력단위에 대한 교육의 필요도 및 직무의 중요도를 검토
  • 능력단위 요소 및 수행준거를 검토
6단계

교과목 도출

  • 능력단위들의 내용, 크기와 관계 등을 고려한 교과목 도출
  • 능력단위별 교과목 편성 방법은 1:1, N:1, 1:N 등 편성 가능
7단계

교과목 명세서 작성

  • 도출된 교과목에서 요구되는 수행준거,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종합하여 작성
8단계

NCS와 교과목 연계성 기술

  • 학기별로 교양 및 전공교과목의 NCS 활용도를 표기
  • 도출된 교과목과 능력단위 간 연계성을 표기
9단계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작성

  • 도출된 교과목에 대하여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작성

NCS 유보 분야 산업체 현장중심 교육과정 개발 개요

1단계

환경분석 및 요구 분석

  • 산업 동향(산업 현황 및 전망), 인력 동향(인력 현황 및 전망), 지역 동향(지역 산업/인력 현황 및 전망) 분석
  • 학과현황(기존 인력양성유형, 기존 교육목표, 기존 교육과정, 졸업 후 진로, 취득 가능 자격증등), 학생 현황(신입생 충원율, 재학생 충원율, 취업률 등). 교원 현황(전임교원/비전임교원 현황 및 전공 등) 분석
  • 채용 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주요 내용의 분석(자격 및 면허증, 직업기초능력, 전공능력 등)
2단계

학과 인력양성유형 설정 및 교육목표 수립

  • 환경분석 및 요구분석을 바탕으로 인력양성유형 및 교육목표 수립
3단계

직무정의

  • 학과별 인력양성유형 및 교육목표에 따른 직업(군)별 직무를 정의
4단계

직무모형 설정

  • 직무정의에서 도출된 책무(Duty)를 바탕으로 작업(Task)을 기술(데이컴 차트)
5단계

직무모형 검증

  • 직무모형에서 도출된 작업(Task) 대한 교육의 필요도 및 직무의 중요도를 검토
6단계

작업별 K/S/T/A 도출

  • 직무모형 검증을 통하여 도출된 핵심 작업에 필요한 지식, 기술, 도구 및 태도 등을 기술
7단계

교과목 도출

  • 작업(Task)별로 작성된 지식, 기술, 도구 및 태도 등을 바탕으로 교과목 도출
  • 도출된 교과목에 대한 Task Course matrix 작성
8단계

교과목 명세서 작성

  • 도출된 교과목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도구 및 태도 등을 종합하여 교과목 명세서 작성
9단계

교육과정 수립 및 로드맵 작성

  • 도출된 교과목에 대하여 직무별 교육과정 수립 및 로드맵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