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왼쪽메뉴로 바로가기

취업이 잘되는 대학 인하공업전문대학, 미래를 만들다! 스펙보다 능력!
인쇄하기

평가도구개발

전공능력 평가(NCS 개발 분야)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을 통해 도출된 전공 교과목의 수행준거 및 지식/기술/태도/도구 등을 토대로 평가

평가개요

  •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방법을 통해 도출된 교과목에서 제시된 능력단위 또는 능력단위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교과목을 대상으로 함
  •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방법을 통해 도출된 교과목은 NCS 활용 교과목과 NCS 미활용 교과목으로 구분
    • NCS 활용 교과목 : NCS에서 제시된 능력단위(능력단위요소)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교과목
    • NCS 미활용 교과목 : NCS에서 제시된 능력단위(능력단위요소)를 하나도 포함하지 않고 대학 자율로 개발한 자체 능력단위(능력단위요소)만으로 구성된 교과목
  • NCS 활용 교과목과 NCS 미활용 교과목 모두 본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한 평가 내용과 방법을 적용하여야 함
  • 수업평가는 진단평가, 출석평가, 직무능력평가로 구성
  • 직무능력평가의 평가내용(평가문항)은 교과목 능력단위(요소)의 수행준거 및 지식/기술/태도/도구 등을 토대로 구성
  • 수업평가 성적은 과목별로 출석평가 및 직무능력평가 성적 등을 종합하여 산출함

평가내용 및 방법

  • 진단평가: 수업 전 혹은 수업 초기에 시행되는 학습자의 자가진단적 평가로서 수행준거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 기술 등으로 구성되며 성적에 반영하지 않음
  • 출석평가: 학습자의 기본적인 태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출결로 평가
  • 직무능력평가
    • 능력단위요소에서 제시한 수행준거와 지식/기술/태도/도구를 중심으로 평가함(직무모형검정 단계에서 자체적으로 도출된 능력단위 및 능력단위요소 포함)
    • 평가 배점 중 70% 이상은 반드시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구성하도록 하고, 나머지는 능력단위요소의 지식/기술/태도/도구를 기반으로 평가내용을 자율적으로 구성함
    • 수행준거에 대한 평가는 ‘예/아니오’로 평가하여 점수로 환산하며, 나머지 능력 단위요소의 지식/기술/태도/도구와 연계된 평가문항은 교수자가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점수 부여
  • 평가방법

    - 교과목의 특성에 맞게 담당교수가 적절한 평가방법을 선택하여 평가 시행

    NCS 개발 분야 평가방법에 대한 표
    평가 방법 세부 내용
    포트폴리오 자신이 작성하거나 만든 작품을 지속적·체계적으로 모아둔 개인별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대상으로 평가
    문제해결
    시나리오
    문제해결 능력의 획득을 두고 평가 대상자가 주체가 되어 문제해결을 위한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해결에 이르는 과정을 평가
    서술형시험 주어진 주제나 요구에 대해 자유 형식으로 서술하게 하여 평가
    논술형시험 주어진 과제를 논리적 과정을 통해 해결하고 그 과정을 언어로 서술하게 하여 평가
    사례연구 현재 진행중이거나 유사한 이전의 사례들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을 선정하여 그 성공이나 실패요인을 분석 적용하여 평가
    평가자 질문 평가 대상자들에 대하여 얻고자 하는 자료나 정보를 질의응답을 통해 수집하여 평가
    평가자
    체크리스트
    많은 사항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표를 만들어 평가 대상자의 과정이나 작업결과를 체크해 나가며 평가
    피평가자
    체크리스트
    특정 주제에 해하여 스스로 학습과정이나 작업결과에 대해 자세하게 평가하도록 하게 하고 그 결과를 평가
    일지/저널 매일 또는 정기적으로 평가 대상자의 작업과정이나 학습결과를 기록하여 평가
    역할연기 평가 대상자들에게 가상의 문제상황을 주고, 주어진 상황속의 인물의 역할을 대신 수행해 보도록 평가
    구두발표 특정 내용이나 주제에 대한 평가 대상자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하여 평가
    작업장평가 현장에서 일어나는 공정이나 일의 순서, 작업장 환경 등의 효과성, 효율성을 평가
  • 종합적인 평가결과를 통해 수준이 미달하는 학생들에 대한 향상교육 및 재평가 방안을 평가계획서에 반드시 포함

NCS 기반 교과목 평가방안 예시

NCS 개발 분야-NCS 기반 교과목 평가방안 예시표
평가항목 배점예시 평가내용 평가방법 및 도구 평가시기(횟수)
100% - - -
진단평가 - 전공능력 선행수준 파악 학습자 자가진단 학기 초 1회
출석 00% 출석 출석부 -
직무능력 평가1 00%
  • ① 평가는 능력단위요소에서 제시한 수행준거와 지식/기술/태도/도구를 중심으로 평가함(직무모형검정 단게에서 자체적으로 도출된 능력단위 및 능력단위 요소 포함)
  • ② 평가 배점 중 70% 이상은 반드시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구성하도록 하고, 나머지는 능력 단위요소와 연계된 평가내용을 자율적으로 구성함
  • ※ NCS 기반 교육과정개발 과정에서 도출된 능력단위요소(자체능력단위 요소 포함)의 수행준거를 수정하거나 다른 수행준거를 추가하여 사용할 수 없음
포트폴리오,
문제해결 시나리오,
서술형 시험,
논술형 시험,
사례연구,
평가자 질문,
평가자 체크리스트,
피평가자체크리스트,
일지/저널,
역할연기,
구두발표,
작업장 평가,
기타 등
수시
직무능력 평가2 00%
... 00%
직무능력 평가n 00%

주요 산출물 및 유의사항

  • 산출물 : 평가계획서, 진단평가서, 직무능력평가서, 평가결과서, 출석부
  • NCS 기반 교육과정에 의해 운영된 교과목의 산출물(예시)은 다음과 같음
    교과목 (1. 교과목명세서, 2.강의계획서 3. 평가계획서, 4. 진단평가서, 5. 직무능력평가서, 6. 진단평가서)
  • 능력단위요소에 기술된 모든 수행준거의 평가를 권장하나, 교과목 및 학습자 특성에 따라 적절한 수행준거를 선택하여 평가할 수 있음
  • NCS 기반 교육과정개발 과정에서 도출된 능력단위요소(자체능력단위 요소 포함)의 수행준거를 수정하거나 다른 수행준거를 추가하여 사용할 수 없음
  • NCS 기반 교육과정 내 모든 교과목은 NCS 활용 유무와 관계없이 동일한 방법과 절차로 평가하여야 함

전공능력 평가(NCS 유보 분야)

  • NCS 미개발(유보) 교육과정 개발방법을 통해 도출된 교과목의 수행준거 및 지식/기술/태도/도구 등을 토대로 평가
  • NCS 미개발(유보) 분야의 교과목도 NCS 기반 교과목과 동일한 평가의 형식과 원칙을 적용하여 평가함을
    기본으로 함

평가개요

  • NCS 유보 분야 산업체 현장중심 교육과정 개발방법을 통해 도출된 교과목에서 제시된 책무(Duty) 또는 작업(Task)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교과목을 대상으로 함
  • 수업평가는 진단평가, 출석평가, 직무능력평가로 구성
  • 수업평가의 평가내용(평가문항)은 책무 또는 작업(작업)의 수행준거 및 지식/기술/태도/도구 등을 토대로 구성
  • 수업평가 성적은 과목별로 출석평가 및 직무능력평가 성적 등을 종합하여 산출함

평가내용 및 방법

  • 진단평가: 수업 전 혹은 수업 초기에 시행되는 학습자의 자가진단적 평가로서 수행준거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 기술 등으로 구성되며 성적에 반영하지 않음
  • 출석평가: 학습자의 기본적인 태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출결로 평가
  • 직무능력평가
    • 작업(Task)에서 제시한 수행준거와 지식/기술/태도/도구를 중심으로 평가함
    • 평가 배점 중 70% 이상은 반드시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구성하도록 하고, 나머지는 작업(Task)의 지식/기술/태도/도구를 기반으로 평가내용을 자율적으로 구성함
    • 수행준거에 대한 평가는 ‘예/아니오’로 평가하여 점수로 환산하며, 나머지 작업(Task)의 지식/기술/태도/도구와 연계된 평가문항은 교수자가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점수 부여
  • 평가방법

    - 교과목의 특성에 맞게 담당교수가 적절한 평가방법을 선택하여 평가 시행

    NCS 유보 분야 평가방법에 대한 표
    평가 방법 세부 내용
    포트폴리오 자신이 작성하거나 만든 작품을 지속적·체계적으로 모아둔 개인별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대상으로 평가
    문제해결
    시나리오
    문제해결 능력의 획득을 두고 평가 대상자가 주체가 되어 문제해결을 위한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해결에 이르는 과정을 평가
    서술형시험 주어진 주제나 요구에 대해 자유 형식으로 서술하게 하여 평가
    논술형시험 주어진 과제를 논리적 과정을 통해 해결하고 그 과정을 언어로 서술하게 하여 평가
    사례연구 현재 진행중이거나 유사한 이전의 사례들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을 선정하여 그 성공이나 실패요인을 분석 적용하여 평가
    평가자 질문 평가 대상자들에 대하여 얻고자 하는 자료나 정보를 질의응답을 통해 수집하여 평가
    평가자
    체크리스트
    많은 사항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표를 만들어 평가 대상자의 과정이나 작업결과를 체크해 나가며 평가
    피평가자
    체크리스트
    특정 주제에 해하여 스스로 학습과정이나 작업결과에 대해 자세하게 평가하도록 하게 하고 그 결과를 평가
    일지/저널 매일 또는 정기적으로 평가 대상자의 작업과정이나 학습결과를 기록하여 평가
    역할연기 평가 대상자들에게 가상의 문제상황을 주고, 주어진 상황속의 인물의 역할을 대신 수행해 보도록 평가
    구두발표 특정 내용이나 주제에 대한 평가 대상자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하여 평가
    작업장평가 현장에서 일어나는 공정이나 일의 순서, 작업장 환경 등의 효과성, 효율성을 평가
  • 종합적인 평가결과를 통해 수준이 미달하는 학생들에 대한향상 교육 및 재평가 방안을 평가계획서에 반드시 포함
  • NCS 유보 분야 교과목 평가방안 예시
    NCS 유보 분야-NCS 기반 교과목 평가방안 예시표
    평가항목 배점예시 평가내용 평가방법 및 도구 평가시기(횟수)
    100% - - -
    진단평가 - 전공능력 선행수준 파악 학습자 자가진단 학기 초 1회
    출석 00% 출석 출석부 -
    직무능력 평가1 00%
    • ① 평가는 작업(Task)에서 제시한 수행준거와 지식/기술/태도/도구를 중심으로 평가함
    • ② 평가 배점 중 70% 이상은 반드시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구성하도록 하고, 나머지는 작업(Task)와 연계된 평가내용을 자율적으로 구성함
    • ※ NCS 기반 교육과정개발 과정에서 도출된 작업(Task)의 수행준거를 수정하거나 다른 수행준거를 추가하여 사용할 수 없음
    포트폴리오,
    문제해결 시나리오,
    서술형 시험,
    논술형 시험,
    사례연구,
    평가자 질문,
    평가자 체크리스트,
    피평가자체크리스트,
    일지/저널,
    역할연기,
    구두발표,
    작업장 평가,
    기타 등
    수시
    직무능력 평가2 00%
    ... 00%
    직무능력 평가n 00%

주요 산출물 및 유의사항

  • 산출물 : 평가계획서, 진단평가서, 직무능력평가서, 평가결과서, 출석부
  • NCS 기반 교육과정에 의해 운영된 교과목의 산출물(예시)은 다음과 같음
    교과목 (1. 교과목명세서, 2.강의계획서 3. 평가계획서, 4. 진단평가서, 5. 직무능력평가서, 6. 진단평가서)
  • 작업(Task)에 기술된 모든 수행준거의 평가를 권장하나, 교과목 및 학습자 특성에 따라 적절한 수행준거를 선택하여 평가할 수 있음
  • NCS 기반 교육과정개발 과정에서 도출된 작업(Task)의 수행준거를 수정하거나 다른 수행준거를 추가하여 사용할 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