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개요

항공운항과 졸업생들의 최근 취업 현황을 보면, 항공사 승무원 분야 뿐만 아니라 호텔업, 외식업, 금융업, 비서, 의료 법률 사무소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 진출하여 항공운항과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학과소개
- 지성과 용모 그러고 서비스 정신을 갖춘 항공객실승무원 양성
- 42년 역사의 국내 최초 항공객실 승무원 양성대학
교육목표
인재양성유형
항공운항과 인재양성유형
인재양성유형 |
주요 담당 업무 |
항공객실승무원 |
- 비행 중, 도착 전 후 안전 보안 점검 관리, 비상사태 발생 시 대응 및 안전안내 방송
- 승객 탑승 전 기내서비스용품 점검, 서비스설비 및 기물 점검, 특별서비스 요청사항 점검
- 탑승위치 대기, 탑승권 재확인, 좌석 안내, 수화물 정리 지원, 특수 고객 지원 및 탑승 환영 안내 방송
- 기내식 제공, 기내오락물제공, 면세품 판매 및 객실 상태 점검
- 입국서류 배포 및 작성 지원, 기내서비스용품 회수 및 기내 서비스용품 면세품 재고 확인
- 착륙 후부터 승객 하기 전까지 승객 하기와 특수 고객 지원
- 승객 하기 후 유실물 점검, 잔류 승객 점검, 기내 설비 점검, 기내 용품 인계·인수
- 응급환자 발생 시 상황파악, 보고, 초기 대응, 후속 관리 및 환자 대처 관리 상황 기록
- 객실 승무원별 근무 배정, 운항 객실 간 정보 공유, 불만 승객 관리 출·도착 서류 작성 관리 및 객실 서비스 관리
- 기내 음료를 파악 및 제공
- 항공서비스 관련 서류 확인 및 항공여객정보 확인
- 이륙 전부터 다양한 정상적 상황, 비정상적 상황 및 비상 상황 안내 방송
- 고객만족 서비스를 위한 객실승무원으로서의 서비스 마인드, 이미지 메이킹, 불만고객응대
|
학과직무
NCS 분류체계
항공객실서비스
직무정의에 따른 주요 내용: 객실안전관리, 승객 탑승 전 준비, 승객 탑승 및 이륙 전 서비스, 비행 중 서비스, 착륙 전 서비스, 착륙 후 서비스, 승객 하기 후 관리, 응급환자 대처, 객실승무 관리, 기내 음료 서비스, 항공서비스 업무 기본, 항공 기내방송 업무, 고객만족 서비스, 항공서비스 매너 등을 수행
NCS 분류체계 |
대분류 |
이용 숙박 여행 오락 스포츠 |
중분류 |
관광 레저 |
소분류 |
여행서비스 |
세분류 |
항공객실서비스 |
특성 및 주요사항
특성화 교육
- 항공기 객실 설비 및 안전교육
- 직장예절 및 사무처리 교육
- 식음료 서비스 교육
- 이미지 메이킹 교육
- 외국어 교육
주문식 교육 및 현장 실습
- 병영체험
- 봉사체험
- 글로벌 서비스 실무체험
- 항공사 현장실습
산학협동/전공동아리
산학협동
(주)대한항공 등 항공사
전공동아리
객실서비스 실무 및 기본예절동아리
관련자격증
자격증 취득종목
항공여승무원 ,비서직 ,사무직 분야
졸업후진로
취업분야
- 항공사, 일반 대기업, 증권사, 여행사, 호텔업, 외식업, 비서직, 법률사무소 등